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지역 주민들의 손발 자처, 소방, 봉사 등 지역사회를 받치는 든든한 버팀목”

기사승인 2023.03.20  01:07:32

공유
default_news_ad1

- 특집/ 남원의용소방대

3월 19일은 의용소방대의 날이다. 의용소방대의 송고한 봉사와 희생정신을 알리고 그 업적을 기리기 위해 2021년 4월 기념일로 제정됐다.

3월 19일은 의용소방대가 법령에 규정된 날인 1958년 3월 11일과 119를 조합해 지정했다고 한다.

 

조선말 개항지 의용소방조에서 출발,

1958년 소방법 제정으로 법제화돼

의용소방대는 2014년 7월 29일 제정된「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제정소방본부장 또는 소방서장이 관장하는 소방업무를 보조하기 위해 특별시·광역시·특별자치시·도·특별자치도, 시·읍·면에 설치된 일선 소방조직을 말한다.

의용소방은 충의와 용기로 국민의 생명과 신체,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위급한 상황에서 자신을 희생한다는 말이다.

의용소방대의 역사는 1894년 조선말 개항지를 중심으로 설치된 의용소방조에서 시작됐으며 일제강점기와 미군정시대를 거쳐 1954년 재조직돼 1958년 소방법 제정으로 법제화 됐다. 소방기본법에 의용소방대 설치 규정이 명시된 것은 2004년 5월이며,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것은 2014년 7월이다.

남원이용소방대 연혁은 아직 정확히 알려진 내용은 없다.

의용소방대의 임무는 △화재의 경계와 진압업무의 보조, △구조·구급업무의 보조, △화재 등 재난 발생 시 대피 및 구호업무의 보조, △화재예방업무의 보조, △그 밖에 주민생활의 안전을 위한 지원활동 등 행정안전부령으로 정하는 사항이다.

 

 

시읍면 총 35개 대 763명으로 구성, 활동,

소방업무보조, 지역사회 봉사활동 적극참여

남원이용소방대는 1시(남대,여대,시장지역대) 1읍(남대1,여대1) 15면(남대15, 여대15) 등 총 35개 대로 조직돼 있으며, 대장, 부대장, 지대장, 총무부장, 방호부장, 지도부장, 서무반장, 보급반장, 대응반장, 구조구급반장, 예방홍보반장, 현장관리반장, 대원으로 구성돼 있다.

각 대 대장은 남원의용소방대연합회 회원이며, 연합회 남성회장과 여성회장은 선출을 통해 임명하고 있다.

현재 연합회 남성회장은 공은태 남원남성의용소방대장이, 여성회장은 이미숙 인월여성이용소방대장이 맡고 있다. 이미숙 회장은 전라북도의용소방대연합회 여성회장을 겸하고 있다.

남원의용소방대는 매월 정기적으로 캠페인, 소방안전활동(시장순찰 및 안전점검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화재, 구조, 구급 및 대형 재난 발생 시 소방관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 각종 산악사고, 수난사고 출동 시 수색 작업에 동원돼 인명구조에 일조하고,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들을 적극적으로 도와 화재로 인한 인명피해와 경제적 손실을 저감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이웃돕기에도 앞장서고 독거노인 염색봉사, 반찬 제공, 소방안전점검, 노인요양 돌봄서비스 제공 등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에도 매진해 시민들의 안전과 생활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남원의용소방대는 지난해 상반기·하반기 전라북도 의용소방대 활동실적 평가에서 연속으로 1등을 차지하기도 했다.

한편, 남원소방서는 지난 10일 제2회 의용소방대의 날 기념행사를 가졌다.

소방서는 이날 주요 기관단체장과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의용소방대원들의 노고와 역할에 감사와 격려의 말을 전하고, 각종 재난현장에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시정 발전에 공헌한 의용소방대원에게 표창장을 수여했다.

<수상자 명단>

△행안부장관 표창: 남원남성대 대장 공은태, 인월여성대(단체), △소방청장 표창: 수지여성대 대장 광정화, △도지사 표창: 아영남성대 대장 류홍수, △도의회의장 표창: 금지여성대 대장 박범희, 운봉남성대 대장 신동기, △시장 표창: 남원남성대 지도부장 송춘섭, 금지여성대 현장관리반장 이도연, 대산여성대 보급반장 김양숙, 보절여성대 총무부장 김지순, 송동남성대 서무반장 모규영, 대강남성대 총무부장 박용우, 인월여성대 보급반장 하정순, △시의장 표창: 남원여성대 대원 김선희, 산동여성대 서무반장 이효정, 이백남성대 현장관리반장 이선무, 운봉여성대 대원 윤용화, 시장지역대 구조구급반장 모신구, △소방서장 표창: 주천여성대 예방홍보반장 한명심, 덕과여성대 대원 신영희, 사매여성대 대원 황경순, 산내여성대 지도부장 조은영, 수지남성대 대응반장 오정우, 주생남성대 대원 김상구, 운봉남성대 총무부장 정동수, 아영여성대 서무반장 유선애, △전국연합회장 표창: 남원남성대 서무반장 김종명, 인월여성대 서무반장 박미애, △전북연합회장 표창: 주생여성대 서무반장 지임순.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