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년이 떠나지 않는 남원, 남원발전 도모하는 의정활동에 최선”

기사승인 2022.11.25  02:29:54

공유
default_news_ad1

- ■초선을 만나다/ 남원시의회 강인식 의원

 

남원뉴스는 남원시의회 초선의원을 인터뷰해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와 포부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늦게나마 의회입성을 축하드린다. 소감을 전한다면.

시민 여러분의 많은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의원이 될 수 있었습니다. 시민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만큼 시민을 위해서 열심히 발로 뛰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남원시를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남원시의 발전을 위해 일하는 참된 일꾼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남원시 공직자 출신이신데, 정치에 나서게 된 동기나 계기가 있었나.

집행부의 공무원으로서 일했던 것들을 바탕으로 남원시를 좀 더 발전시켜보고 싶었습니다.

집행부의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알기에 남원시의 지방 의원이 되어서 좀 더 남원시를 발전시키고 시민들의 삶을 향상시킬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제안하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시민분들께서 지지해주시고 격려해주셔서 지금 제가 의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 드립니다.

 

▷9대 의회가 출범한지 5개월여가 지나가고 있다. 공직생활 당시에는 피감기관으로서의 의회를 상대했는데, 이제는 위치가 뒤바뀌었다. 어떤 생각이 드나.

지난 34년의 공직생활이 제게 집행부가 가진 문제점과 어려움을 알게 해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남원시민들과 남원시를 위해 성실한 일꾼으로 일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의정활동에 있어서도 시민들을 위해 일했던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살기 좋은 남원시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기능적인 면에서 의회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의회는 시민들을 대신하여 집행부를 감시 및 견제하여 집행부가 시민들을 위해 정직하고 깨끗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을 하는 것이 주된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의회는 주민대표기관으로서의 지위, 의결기관으로서의 지위, 입법기관으로서의 지위, 감시기관으로서의 지위를 가지고 있고 이를 바탕으로 행정부를 엄정하고 명확하게 견제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의정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안이 있다면.

남원의 숙원사업인 국립의학전문대학 유치와 구도심 활성화, 재래시장 현대화 및 활성화를 통하여 청년이 떠나지 않는 남원, 농촌이 잘살고 문화와 관광이 어울어지는 남원 발전을 도모하는 의정에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선거과정에 공약으로 구도심과 재래시장 활성화를 내세웠다. 어떤 방식으로 실현해 나갈 생각인가.

구도심 상가를 광한루와 현재 개발되고 있는 만인공원 시내권 관광지와 함께 묶어 벨트화 시키며 특색있는 먹거리 거리조성과 의류와 금융 등 동부권과 차별화된 도심 개발을 추진중입니다. 또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 현대화 시설로 재래시장 이용 편리성을 위한 시책 발굴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남원 만의 특성화 된 시장으로 지리산을 연계한 약초 등 취급 품목의 관광 상품화를 위한 정책을 계획중입니다.

 

▷한 가지 더, 눈여겨볼 공약으로 용성관 복원을 공약했다. 쉽지 않은 일인데 어떤 계획이 있나.

용성관은 남원부 객사 터로 학교 부지에 있었으며 해당 용성관을 복원하는 사업은 남원 역사를 나타내는 중대하며 의미있는 사업으로 남원에 공론화를 하여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추친할 계획입니다. 또 도의회와 협력하여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남원시민들에게 역사 깊은 용성관을 돌려드릴 생각입니다.

 

▷초선으로서는 드물게 지난 정례회 때 인사와 관련한 시정질문을 했다. 이유가 있었나.

현재 급격한 인사로 인해 많은 문제점들이 생겨나고 있고 불합리한 인사와 관련하여 노조의 시위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공무원에게 인사에 관련된 사항은 굉장히 큰 사항이고 이를 급격하게 진행한다면 조직이 흔들리고 더 나아가 시민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인사에 관련된 사항을 투명하고 공감대가 형성되게 이루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지역사회 주요현안 중 가장시급하다고 생각하는 정책 또는 사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또 그에 대한 실현방안이나 대안이 있다면.

현재 우리시의 가장 중요한 현안은 남원시민의 숙원사업이자 남원시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국립의학전문대학원의 유치입니다. 이를 위해 제255회 정례회에서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유치 지원 특별위원회를 만들었고 과분하게도 제가 위원장이되었습니다. 국립의학전문대학원 특별위를 통해 국회에 공공의대법안이 신속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노력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와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의정활동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첫째도 시민 둘째도 시민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정으로 시민들을 위한 정책이 무엇인지 더욱 노력하고 공부해서 남원시의 발전을 위해 온 힘을 쏟겠다고 약속드리겠습니다.

 

 

 

 

 

 

 

 

강인식 의원 프로필

*소관위원회

제9대 전반기운영위원회 위원

제9대 전반기자치행정위원회 부위원장

*학력 및 경력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졸업

서남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졸업

전)남원시 환경사업소장

전)남원시 주생면장

제9대 남원시의회 의원(2022.07.01 - )

제9대 남원시의회-예결특위 위원(2022.07.18-2023.06.30)

제9대 남원시의회-국립의학전문대학원 유치 지원 특위 위원장(2022.11.15-2023.11.14)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