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양해석 도의원, 공공미디어센터 확대 촉구

기사승인 2022.08.12  04:23:55

공유
default_news_ad1

- 1일 도의회 5분 발언 통해 주장

 

 

 

 

전라북도의회 양해석의원이 1일 열린 제393회 전라북도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공미디어센터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양 의원에 따르면 도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공미디어센터들은 청소년과 성인 등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 활용능력 배양이나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술적 교육과 장비대여 등 이른바 미디어 리터러시(문해력) 함양을 이끌어내는 거점기관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참여형 미디어(센터)에 대한 사회적 수요와 관심이 급증하고 있지만 이를 충족시켜줄 공공미디어센터는 도내 3개소에 불과하고, 도 차원의 관심도 거의 없다시피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양 의원은 “과거에는 미디어콘텐츠 제작자와 이용자의 경계가 명확했지만 오늘날에는 시민이 미디어콘텐츠 제작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이 둘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참여형 미디어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참여형 미디어가 지니고 있는 문화적 기능에 주목하고 전라북도가 정책적 차원의 관심을 기울이면서 그 첫 걸음으로 공공미디어센터 확대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의원 이어 전라북도가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사업에도 진정성을 보여줄 것을 주문하며 “시군별 공공미디어센터와 마을공동체미디어는 명칭은 다르지만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미디어 제작 및 활용에 직접 도민이 참여한다는 점에서는 본질적으로 동일하다”면서 “일차적으로 시군별 공공미디어센터를 단계적으로 확산시키고 공공미디어센터 활성화를 위해 전라북도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을 확대함으로써 전북형 참여형 미디어정책의 모델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