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원농악, 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

기사승인 2019.09.25  11:23:33

공유
default_news_ad1

- 남원농악보존회는 보유단체로 인정

 

남원농악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됐다.

더불어 남원농악을 계승 발전시키고 있는 남원농악보존회(대표 류명철)는 보유단체로 인정돼 집단적인 전승의 길이 열렸다.<관련기사 8·9면>

문화재청은 2일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7-4호 남원농악을 국가무형문화재 제11-8호로 지정하고, 남원농악보존회를 해당 종목의 보유단체로 인정했다.

남원농악은 남원시 금지면 옹정리(독우물)를 중심으로 한 ‘독우물 굿’에서 유래됐다.

호남좌도농악의 전형적인 특징을 온전히 보존, 전승하고 있는 농악으로 기·예능은 악기연주, 판굿, 개인놀이, 부들상모 제작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을 통해 남원농악의 세련되고 정교한 악기 연주뿐만 아니라 군사농악적 성격을 보여주는 장대한 절차의 판굿, 그리고 꽹과리, 장구, 소고 등의 개인놀이까지 그 가치를 인정했다.

특히 호남좌도농악의 전형적인 특징인 부들상모에 대한 제작기술까지 문화재로 지정한 것은 의미가 특별하다.

남원농악보존회는 전승기량, 전승기반 등이 탁월해 남원농악의 보유단체로 인정됐다.

농악이 가진 단체예술로서의 전승 특성상 남원농악보존회의 보유단체 지정은 앞으로 남원농악의 집단적인 전승의 길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한편 이환주 남원시장은 “남원농악이 국가무형문화재로 승격된 것을 환영하며, 앞으로 우리 고유의 역사와 전통이 깃들어 있는 남원농악이 후세에 길이 전승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 ”고 밝혔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