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더불어민주당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회, 총선 앞두고 내홍

기사승인 2019.07.11  01:47:11

공유
default_news_ad1

- 지역위원회, 이정린·강용구 도의원 당원명부 유출혐의로 고발

 

박희승 위원장측, “고발전까지 아무런 해명없어 법적책임 물었을 뿐”

두 도의원, ‘단순한 확인 작업, 고발까지 가는 건 정치적 의도 깔려“

 

더불어민주당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회가 총선을 앞두고 내홍에 휩싸인 모양새다.

지난 5월 중순 지역위원회가 이정린, 강용구 두 도의원을 당원명부 유출 혐의로 경찰에 고발한데 이어 경찰이 두 도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상황까지 벌어지자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문제는 이 사건이 정치적 해결로 마무리되기가 간단치 않다는 점이다.

 

당원명부 유출 의혹과 도의원 고발

전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 3일 개인정보법위반 혐의로 이정린, 강용구 도의원의 도의회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휴대폰과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해 수사중이다.

이는 지난 5월 중순 민주당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회 사무국장 3명의 명의로 ‘당원명부 유출사건을 조사해 달라’는 고발장이 접수된데 따른 것이다.

지역위원회측은, 중앙당에서 문제가 불거져 도당 관계자들이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도 해당 의원들이 아무런 해명을 하지 않아 당헌당규에 따라 법적책임을 물었을 뿐이라고 밝히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당초 이 문제는 중앙당이 전북도당에서 당원명부를 지속적으로 조회하는 것을 이상히 여겨 관련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됐다.

당원명부 조회는 지역위원장의 공식적인 요청이나 허가권자 이외에는 할 수가 없도록 규정돼 있다. 두 도의원은 도당에 가능여부를 타진한 뒤 ‘당원 명부를 확인해 달라’는 공문과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당원 명부를 제출하고 알바생을 고용해 3일 동안 확인 작업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도당 사무처장은 중징계를 받고 교체됐다.

 

총선 앞두고 후보자간 기싸움?

이번 사건은 외부에서 봤을 때 총선 후보자들간의 기싸움으로 비춰지고 있다.

박희승 위원장과 이강래 전 의원이 당내 경선을 앞두고 서로 입지를 굳히려는 대립각에서 발생한 분란이라는 분석이다.

이강래 전 의원이 아직 공식적인 출마의사를 밝힌 것은 아니지만 외부적인 시각이나 지역정가의 판단은 경선 참여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실제 남원지역에서 벌어지는 분위기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회는 그동안 박희승 위원장의 단일구도로 운영돼 왔다. 이 전 의원의 총선출마 소식과 당내 일부 동조세력의 움직임이 달가워 보일 수는 없는 상황이다.

경선룰이 어떻게 정리될지는 모르지만 민주당내에서는 권리당원 투표가 무조건 50% 적용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만큼 권리당원 확보가 중요해진 셈이다.

박희승 위원장측은 남원지역 권리당원이 5,000∼6,000명 선인데, 당원명부가 2만건 이상이 조회됐다는 것은 도의원들이 지역구를 떠나 다른 의도를 가졌다고 밖에 볼 수 없다는 시각이다.

따라서 같은 당내 두 도의원을 고발까지 이어가는 상황이라면 자의건 타의건 계파적 갈등이라는 시각이 따라붙을 수밖에 없다는 게 안팎의 분석이다.

 

후유증이 남을 수밖에 없는 민주당

당원명부 조회가 고발사건으로까지 이어지자 두 도의원은 황망하다는 입장이다.

그동안 관리해오던 당원들이 권리당원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절차를 밟아 당원명부를 조회했는데 당원명부 유출 혐의를 둬 고발하는 것은 다른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는 것이다.

강용구 의원은 “당원명부 유출은 말도 안 되는 얘기며, 박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설명도 했다”며 “지난해 지방선거를 마친 뒤 1년이 지나 지역구 당원이 서로 겹치는 부분, 탈당 등 명확한 당원 관리가 필요해서 도당의 가능하다는 언질을 받고 확인 작업에 나섰을 뿐이다”고 말했다.

선거철이면 정당 공천을 받기 위한 활동으로 당원모집을 많이 하기 때문에 선거 뒤 지지자들 관리가 뒤따라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정린 의원은 “앞으로 중요한 총선을 앞두고 도의원을 고발까지 하는 것을 보면, 박 위원장이 애당심이 없고 국회의원이 될 욕심에만 빠져있는 것 같다. 당을 생각하면 이래선 안 된다”고 강한 불만을 내비쳤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정치를 오래 하다보면 같은 당내 정치인들과 친분은 당연한 것인데, 순수하게 당원 관리를 위한 것을 마치 이 전의원과 연관 지어 해당행위처럼 몰아가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적대행위”라고 반발했다.

현재의 상황으로는 민주당 내에 돌아올 수 없는 강이 생겨나고 있는 모습이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