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기관탐방-주생면사무소

기사승인 2019.03.20  02:11:43

공유
default_news_ad1

 

“주민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해결하며,

화합하고 소통하는 행복한 주생면 만들기”

 

9개 리 1,009세대 1,942명 거주

주생면(周生面)은 조선시대 이언방(伊彦坊), 주포방(周浦坊), 남생방(南生坊,者省坊) 등 3개 방이 있었던 지역으로, 1897년(고종 34)에 방이 면(面)으로 바뀌면서 주포방이 주생면의 중심이 됐다.

이후 1914년 행정구역통폐합 때 주포(周浦)와 남생(南生)의 이름을 따서 주생면(周生면)이라 명칭하고 상동, 중동, 낙동, 내동, 도산, 지당, 정송, 영촌, 제천 등 9개 리(里)로 개편, 관할하게 됐다.

 

 

주생면은 9개 법정리, 17개 마을, 44개 반으로 구성돼 있다.

면적은 26.33㎢(농경지 37.9%, 임야 41.2%, 기타 20.9%)로 1,009세대 1,942명(남 952, 여 990)이 살고 있다.

경지면적은 1,093ha(전 152, 답 790, 과수원 127, 기타24)며 7곳의 저수지와 초등학교 1개소(주생초), 15개의 기업체가 있다.

직능단체는 발전협의회, 이장단협의회, 농업경영인회, 생활개선회, 남녀의용소방대, 농악단, 노인회, 남녀새마을지도자회, 청년회 농촌지도자회, 자율방범대, 농가주부모임 등 12개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주생면의 산업은 과거 미곡 위주의 농업이 주를 이뤘으나 현재는 시설원예 작목재배가 확대되고 있고, 친환경농법 쌀 재배농가가 많다. 특산품으로는 배, 복숭아, 포도, 딸기, 오이, 메론, 한우, 버섯 등이 있다.

 

 

주민을 위해 봉사하는 친절한 면사무소

주생면사무소는 주생면 지당리 203번지에 위치해 있었으나 파출소, 우체국 등과 함께 1983년 현재의 위치로 이전했다. 직원은 11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조직은 주민생활, 산업, 민원 등 3개 담당으로 이뤄져 있다.

주민생활담당은 주요 행사기획 및 추진, 사회복지 업무, 안전재난 업무, 주민숙원사업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산업담당은 농촌개발, 농업기반시설 정비, 직불금 등 각종 농업보조사업 업무를, 민원담당은 가족관계등록업무 및 주민등록, 인감 등 제증명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주생면은 면정을 펼치는데 있어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해결하며, 화합하고 소통하는 행복한 주생면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수시로 모정간담회를 열고 영농현장 방문을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농한기에는 작은영화관, 평생학습교실 등을 운영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다.

또 유휴농지를 활용해 텃밭을 가꾸고, 수확한 작물은 저소득층과 마을 경로당에 제공해 함께 어울려 사는 농촌을 구현하고 있다.

주생면은 특히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한 면사무소를 만들기 위해 주변 환경정비사업과 편의시설 확충에 노력하고 있다. 면 소재지 주변 벽화 그리기사업, 문화회관 시설 확충, 취미교실 운영 물품 구입지원 등이 그것이다.

 

 “면정 운영의 최우선은 ‘주민’”

강병훈(58·사진) 면장은 천거동 출신이다.

남원시 관광개발담당, 도로담당, 시의회 전문위원, 전북도 하천계획팀장, 관광시설사업소장을 역임하고, 지난해 7월 주생면으로 부임했다.

강 면장의 업무스타일은 주민들의 불편을 최우선으로 해결하자는 것이다. 늘 주민의 입장에서 봉사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면정을 이끌고 있으며, 문제해결에 대한 추진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지역 숙원사업이던 소지사거리 회전교차로 신설과 추생초등학교 개방형다목적체육관 건립 사업을 해결하는 성과를 거둬 주생면이 다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