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인재육성의 요람 남원성원고등학교

기사승인 2019.03.20  01:57:52

공유
default_news_ad1

 

“진정한 교육이란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즐거움을 느끼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배우고 성장하는 것”

 

성원고등학교 성승근 교장선생님은 “진정한 교육이란 교사가 중심이 되어 학생들을 가르치는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즐거움을 느끼고 학생 주도적인 배움과 성장의 과정 속에 있다”고 강조한다.

이와 관련해 성원고등학교는 학생들의 흥미 유발 및 창의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학생들의 자율동아리 활동과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자율동아리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학교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바탕에 둔 활기찬 학교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학생·교사 자율동아리, 진로·진학에 큰 도움

학생 자율동아리의 경우 기존의 정규 동아리와는 다르게 학생들 스스로 동아리를 만들고 활동해나가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 조직하고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적극적으로 조성해 많은 학생이 각자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12월에 열리는 학교 축제 기간에는 1년 동안의 활동결과를 가지고 각 동아리별 부스를 운영하며 홍보와 성과를 공유하고 있다.

특히, 진로가 비슷한 학생들이 모여 만든 동아리의 경우 부원들끼리 진로, 진학 정보를 공유하고 진로 관련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해나가며 자신들의 소중한 꿈을 키워가고 있다.

이는 실제적으로 대학 진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자율 동아리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많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항공 관련 학과를 지망하는 학생들이 모여 만든 ‘날틀’과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이 만든 ‘WHAT’이 있다.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관심 있는 선생님들이 모여 조직한 교사 자율동아리 ‘항아리’도 독서토론, 다양한 교수법 나눔, 학생 상담 기법 공유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 흥미를 가지고 성장,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바른 인성을 갖춘 성원인” 육성에 중점

성승근 교장선생님은 학생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에 두고, 학력향상과 더불어 ‘바른 인성을 갖춘 성원인’으로 길러내는데 중점을 두어 교육철학을 실천하고 있다.

올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서는 인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곧은 의미와 신념으로 학생들의 바람직한 성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앞으로 임기 동안 학생들이 행복한 미래의 삶을 영위하도록 준비단계인 고등학교에서부터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개척 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지식기반사회에 능동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창의적이고 능력 있는 인간으로의 육성, 바른 품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학교의 제반 인적․물적․재정적․교육적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활용하여 ‘가고 싶고 보내고 싶은 행복한 학교’, ‘기본이 바로 선 학생을 기르는 학교’, ‘학생의 꿈을 키우고 가꾸며 즐거움이 넘치는 학교’, ‘학부모와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어나갈 방침이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