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소통으로 시민들의 삶을 지키는 생활밀착형 의정활동”

기사승인 2023.03.20  03:12:26

공유
default_news_ad1

- 시의원 인터뷰/ 남원시의회 한명숙 의원

남원뉴스는 제9대 남원시의회가 개원한 뒤 의원 인터뷰를 통해 남원시의회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개개인의 의정활동을 진단해보는 시간을 갖고 있다. 이번호에는 4선 윤지홍 의원과 3선 한명숙 의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 주>

 

 

▷여성의원들 중에서는 3선으로 최고참이다. 제9대 의회를 맞이하는 소감을 듣는다면.

지방의회의 역할과 권한이 커지고 있는 만큼 3선 의원이라는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겁습니다. 초선과 재선 의원으로 활동하며 내가 남긴 발자국이 뒤따라오는 후배 여성 의원들에게 이정표가 된다는 마음으로 더욱 신중하고 적극적으로 의정활동에 임했습니다.

8년간 쌓은 의정 경험과 여성 특유의 섬세함과 소통 능력으로 시민들의 삶을 든든하게 지키는 생활 밀착형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이제는 지역구 뿐만 아니라 남원시 전체 현안과 숙원 사업 해결에 앞장서며 남원시가 나아갈 방향을 더욱 치열하게 고민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의회가 독립된 구조로 개편됐다. 몸으로 체감하는 변화와 기대가 있다면.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인해 지방의회의 권한이 대폭 커졌습니다.

우리의 지방의회 제도는 집행부와 의회가 서로 견제하고 감시하는 기관대립형입니다. 이러한 기관대립형제도에서 인사권 독립은 자율성·전문성 강화 면에서도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행정에 전반적인 기능이 아닌 인사권만 독립을 했기 때문에 불완전한 독립이라고 생각하며 행정의 모든 기능이 독립해 언젠가는 집행부에 자유로운 견제와 감시를 할 수 있는 날이 올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덧붙여 말씀드리면 지방의회가 시민 신뢰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의 인사권 독립은 자칫 양날의 칼이 될 수 있으므로 인사에 관한 사항을 투명하게 처리하고 공개하여 우려를 불식시키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초선과 재선에 이어 세 번째 의정활동인데,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나.

의회에 처음 입성해 재선까지 자치행정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활동을 했습니다. 사회복지 경력과 전문성을 발휘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과 아동과 청소년,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개발에 주력했으며, 가시적인 성과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난 지방선거를 준비하며 많은 시민들을 만나고 지역 깊숙한 곳을 살필 기회가 많았습니다. 장기화된 경기 불황으로 구도심 골목 상권은 붕괴되고 자영업자들은 벼랑 끝에 몰려 막막한 생계를 호소했습니다. 시민들의 지지와 성원 덕분에 다시 의회에 입성할 수 있었고 지금은 경제산업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어떻게 하면 영세 소상공인들의 여건이 나아질까, 어떻게 하면 쇠퇴한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까 많은 고민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남원시가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현안사업들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공공의대 법안의 국회 통과와 의대의 설립 추진이 현재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시의 경제활성화와 함께 고령화가 되어가는 남원시에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이와 관련하여 의회에서는 특별위원회를 만들고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많은 시민께서 지지해주시고 직접 참여하셔서 목소리 내어주시는 만큼 발 벗고 나서 추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대안이나 방향성을 제시한다면.

시민의 요구나 시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은 의회가 앞장서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공의대의 경우와 같이 시 자체적으로 진행하기 힘든 사업의 경우 홍보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을 촉구하고 상부기관에 직접적으로 의견을 전달하는 방법 등을 시행하며 시 자체적으로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행이 안 되고 있는 현안사업은 문제를 파악하여 적극적인 집행을 요구하고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남원시와 시의회가 여러 가지 일로 냉각돼 있다. 갈등과 대립구도가 심화될 조짐도 보이는데 대응책이 있나.

현재 집행부는 시민이 요구하는 재난지원금에 대해 의회가 집행부에 요청함에도 불구하고 지원하지 않고 조례를 개정해서 진행해야하는 조직개편을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등 소통을 하지 않으려는 태도를 취하고 있어 소통이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최대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방안으로 가닥을 잡고 진행해 볼 계획입니다.

 

▷의원연구단체 '탄소중립 그린도시 만들기 연구회' 대표의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연구회의 목적과 의미를 설명해 준다면.

시민의 건강 증진과 도시환경 개선, 친환경 자원순환도시 실현을 위해 2022년 7월 「탄소중립 그린도시 만들기 연구회」를 결성해 연구회 대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는 연구단체를 발족한 첫 해로 남원시 탄소중립 실천 현황 파악, 타 지자체 우수사례 벤치마킹, 업사이클링 아나바다 활동, 전문가 초청 세미나 등을 통해 연구활동의 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했습니다.

올해는 작년 연구회 활동을 기반으로 남원시 탄소중립 정책 비전을 제시하고 남원형 탄소중립 실현 방안을 마련하는 등 구체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나가는 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남원시가 2050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연구단체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 감사패, 대한민국 자치대상 기초부문 복지대상,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유공자문 의장(대통령) 표창 등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다양한 상을 수상했다. 앞으로의 각오를 듣는다면.

자치분권이 강화됨에 따라 지방행정 업무는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졌습니다. 의원이 전문성과 역량을 충분히 갖춰야 각종 민원과 지역 현안문제에 적극 대응할 수 있고 시민과도 활발하게 소통 할 수 있어 생산적인 의정활동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미래세대(청년) 연구회」와 「탄소중립 그린도시 만들기 연구회」 대표의원으로 활동하며 공부하는 의원, 연구하는 의원이 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지역 현안문제 해결과 발전방안을 찾는데 발빠르게 앞장서겠습니다. 민생 현안을 찾아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개발을 통해 행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주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시민들의 생활속으로 직접 들어가는 민생 행보를 펼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원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공공요금인상과 물가상외수출부진 등 국내외의 다양한 상황에 직면해 있어 시민 여러분의 삶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힘써 주신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의 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선 시의원으로 저를 믿고 찍어주신 만큼 우리 시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프로필>

-소관위원회

제7대 전반기운영위원회 위원

제7대 전반기총무위원회 부위원장

제7대 후반기운영위원회 위원

제7대 후반기총무위원회 부위원장

제8대 전반기자치행정위원회 위원장

제8대 후반기자치행정위원회 위원

제9대 전반기경제산업위원회 위원

-학력 및 경력

용성초, 남원여중, 남원여고 졸업

전주대학교 사범대학음악교육과 졸업

서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서남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 박사

전)전주기전대학 겸임교수

전)남원.순창.장수 범죄피해자 지원센터 상담분과 위원장

국민건강보험공단 남원시 장기요양 등급판정 위원

민주평화통일 자문위원

남원 교육거버넌스 위원

제7대 남원시의회 의원

제7대 남원시의회-예산결산특위 위원(2015.07.07-2016.06.30)

2016 결산검사위원장

남원소상공인협의회 자문위원

제7대 남원시의회-예산결산특위 부위원장(2017.09.13- )

제8대 남원시의회 의원-총무위원회 위원장(전반기)

제8대 남원시의회-예산결산특위 위원(2019.09.17-2020.06.30)

위원회 명칭 변경(2020.01.01)

제8대 남원시의회-예산결산특위 위원(2020.09.14-2021.06.30)

제8대 남원시의회-윤리특위 부위원장(2022.03.21-2022.06.30)

제9대 남원시의회 의원(2022.07.01 - )

제9대 남원시의회-예결특위 위원(2022.07.18-2023.06.30)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