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풀뿌리민주주의 실현 위해 초심 잃지 않고 성실하게”

기사승인 2022.11.25  02:36:55

공유
default_news_ad1

- 초선을 만나다/ 남원시의회 김길수 의원

 

남원뉴스는 남원시의회 초선의원을 인터뷰해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와 포부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늦게나마 의회입성을 축하드린다. 소감을 전한다면.

많은 시민들이 지지해주시고 함께해주신 덕분에 이렇게 의원으로 활동할 수 있게 됐습니다.

뽑아주신 한표 한표를 가슴에 새기고 남원시를 위해 일하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부족한 저에게 과분한 사랑을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남들보다 일찍 정치에 입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간의 정치과정을 얘기해 주신다면.

남원에 관심이 생기면서부터가 정치입문이라고 한다면, 일찍 입문한 건 맞는 것 같습니다(웃음), 민주당 청년위원으로 지역위원회 활동을 한 게 전부였지만,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와 선거운동을 시작으로 생활정치 안에서 꿈이 싹트게 되었습니다.

 

▷시의원이 돼야겠다고 생각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

시의원이 되어서 시민분들의 삶이 좀 더 나아지도록, 시민의 혈세를 조금도 낭비하지 않고 시 살림을 짜임새 있게 잘할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일하고 싶었습니다.

시민의 눈이 되고 귀가 되어 좀 더 발전된 남원시를 만들기 위해 의원선거에 출마했습니다.

 

▷선거과정에 콘셉트로 내세운 ‘친절한 길수씨’가 큰 인기를 끌었다. 남다른 의미가 있었나.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영감을 얻어 친절한 길수씨로 선거운동을 했었습니다. 친절한 길수씨는 의원이 되어서도 남원시민 모두에게 한결같은 마음으로 친절하게 하겠다는 제 의지의 표현이자 누구에게나 친구처럼 다가갈 수 있는 의원이 되겠다는 마음가짐을 드러낸 표현입니다.

 

▷9대 의회가 개원한지 5개월여가 지나가고 있다. 초선으로서 느끼는 의회 분위기는 어떠한가.

첫 시작인 만큼 모르는 것도 많고 어려운 일도 많습니다. 그럴수록 동료 의원들과 함께 고민하고 우리 시를 위해 더 나은 대안이나 의제를 제시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의정활동을 펼쳐가는데 그러한 자세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의회의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기본적으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이 주가 된다고 생각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시에 좀 더 나은 대안을 제시하여 시가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잡아주는 길잡이 역할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시와 의회가 함께 발전하여 남원시민을 더 잘살 수 있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의정활동에 특별히 주안점을 두고 있는 사안이 있다면.

의정활동 중 지역의 이해관계가 서로 상충하는 현안이 발생했을 때, 의원의 생각을 묻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어떤 선택이 남원의 미래 시민들께 좀 더 이익이 될까를 먼저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의견이 다른 단체 혹은 개인의 각각의 의견(생각)은 틀린게 아니라 다르니까요.

 

▷공약으로 ‘24시 행복콜센터’ 운영을 제시했는데, 어떤 방식으로 실현해 나갈 생각인가.

현재 우리시 민원대표번호는 120번입니다. 의회 입성 후 가정 먼저 민원대표 번호(120)에 접수·처리된 민원사항을 파악하고, 주된 민원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민원인들은 신속한 답변을 원하는데 반해 우리시의 민원 대처 상황은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의 지적으로 23년도부터는 ‘24시간 자동응답 민원상담(챗봇)’을 도입해 단방향 민원 접수 뿐만 아니라 답변까지 가능한 민원 서비스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지역사회 주요현안 중 가장시급하다고 생각하는 정책 또는 사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또 그에 대한 실현방안이나 복안이 있다면.

두 가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공동의학전문대학원 설립을 위한 국회 법안 통과인 것 같습니다. 남원시의회에서는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유치지원 특별위원회’를 결성하여 국립의학전문대학원 유치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특별히 제가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활동을 충실하게 할 것이며, 국립의학전문대학원이 남원에 설립되어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지역 시민들과 공감대 확산에 힘쓰겠습니다.

두 번째로 코로나 장기화 속에서 지역 소상공인들의 현실이 무겁고 답답하기만 합니다. 지역경제의 빠른 활력과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전시민 대상 지원금 지급을 촉구할 것이며, 안정적 경제기반을 만들기 위한 사업 발굴에도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정활동에 대한 각오와 시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매 순간 응원해 주신 분들의 기대와 희망을 저버리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하며 시민 여러분이 주신 표와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풀뿌리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맑은 마음과 소신을 가지고 성실하게 의정활동을 해나가겠습니다.

 

 

 

 

 

 

 

 

 

김길수 의원 프로필

*소관위원회

제9대 전반기 자치행정위원회 위원

*학력 및 경력

성원고등학교 졸업

전남과학대학교 졸업

전)(사)남원시 보훈무용예술협회 이사

전)(사)남원시 애향운동본부 총무위원장

남원시 사랑의열매 나눔봉사단 사무국장

적십자 남원봉사대 단원

제9대 남원시의회 의원(2022.07.01 - )

제9대 남원시의회-예결특위 위원(2022.07.18-2023.06.30)

제9대 남원시의회-국립의학전문대학원 유치 지원 특위 위원(2022.11.15-2023.11.14)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