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남원시자원봉사센터 갑질 논란, 지역사회에 일파만파

기사승인 2020.02.13  00:37:19

공유
default_news_ad1

 

직원들, ‘센터장에게 괴롭힘 당했다’ 고용노동청에 신고

센터장 사퇴 요구하며 시청 앞, 국회 등에서 피켓시위

이사회 중재 무산, 시민노동단체는 정상화대책위 꾸려

 

(사)남원시자원봉사센터에서 갑질(직장 내 괴롭힘) 논란이 불거져 지역사회가 시끄럽다.

남원지역 시민노동단체가 모여 ‘남원시자원봉사센터 정상화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문제해결과 정상화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지만 논란은 쉽게 봉합되지 않고 있다.

광주지방고용노동청전주지청은 지난 2월 7일, 남원시자원봉사센터 사무국장 서모씨가 제기한 직장 내 괴롭힘 진정사건에 대해 개선지도명령을 내리고, 센터에 근로기준법 제76조의3제5항에 따라 행위자에 대해 지체 없이 징계, 근무장소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하고, 사용자는 조치 전에 그 조치에 대해 피해근로자의 의견을 듣도록 하라고 통보했다.

고용노동청은 사건 조사를 통해 센터장이 회식장소에서 진정인에게 욕설을 하고, 센터 고유 업무가 아닌 지역행사에 참여하는 과정에 진정인과 동료근로자들에게 부담을 주고 비하발언을 한 행위 등 몇 가지의 사례가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고용노동청은 덧붙여 이행결과를 3월 9일까지 지청에 보고할 것을 주문하고, 개선지도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차기 근로감독 대상 사업장에 포함시키겠다고 밝혔다.

 

센터직원들 시청 앞 피켓시위로 갑질 논란 불거져

 

남원시자원봉사센터 갑질 논란은 센터 직원들이 1월 20일부터 남원시청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면서 불거졌다.

센터 서모 사무국장을 비롯해 직원 4명은 집회신고를 내고 20일부터 남원시청 정문 앞에서 센터장 사퇴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이는 한편 언론에 억울한 사정을 호소하고 나섰다.

서모 사무국장은 앞서 1월 6일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전주지청에 센터장으로부터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며 신고서를 제출했다.

서모 사무국장은 “지금까지 4년 동안 개인사정 등으로 그만둔 직원이 16명에 이르며 이들의 근무일도 적게는 3일에서 1주일, 3개월, 길어야 1년 이었다”며 “그만 둔 직원들도 A4 한 장에 발목이 잡혀 온갖 모욕과 협박에 결국 자진사표를 쓰고 나간 것을 너무 잘 알고 있고, 다른 직원들도 더 이상 이런 근무환경이 버겁고, 모든 상황이 다시는 되풀이는 것이 싫다는 뜻을 밝혀 신고서를 냈다”며 센터장이 사퇴할 때 까지 시위집회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논란의 대상자가 된 양모 센터장은 당시 언론 등과의 인터뷰를 통해 “직원들이 주장하는 내용은 허위고 과장이다”고 반박했다.

센터장은 “봉사는 시민사회영역으로 일반 기관·사업체 업무 등과는 다르며 특수한 상황이 많아 채용단계부터 근무환경을 숙지하고 일을 하게 된다”며 “평소 성격이 좀 급하고 목소리가 큰 것이 흠이지만 불필요한 업무를 과도하게 시키거나 사람을 비하하고 모욕하는 일은 전혀 없었다”고 말하며 오히려 이러한 주장들이 황당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덧붙여 “저는 봉사영역에서 한평생을 바쳐온 사람이며 지난해 12월까지는 직원들과 함께 즐겁게 근무했다”며 “업무를 수행할 때 상급자로서 잘한 일은 칭찬하고 잘못한 일은 질책할 수 있는데 이를 갑질로 몰아세우며 오히려 역으로 업무성이 부족한 직원에게 을의 갑질을 받으며 명예훼손까지 당하고 있다. 신고서 등의 내용에 대해서는 소명하고 대응 하겠지만 무고와 명예훼손에 대해서는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시민노동단체들, 대책위 구성 정상화방안마련 촉구

 

갑질 논란이 지역사회를 뜨겁게 달구자 시민노동단체들이 지난 3일 대책위를 구성하고 정상화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백승환 목사를 위원장으로 한 대책위는 6일 남원시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원봉사센터가 꾸린 진상조시위원회가 공정성과 객관성을 잃어 조사주체로서 모순점을 갖고 있다며 피해당사자들이 요구하는 인사를 동등하게 조사위원에 포함시키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이러한 과정에 대해, 작금의 사태가 사회적 문제로까지 비화된 데에는 그동안 센터를 운영해 왔던 이사회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귀책이 있는 당사자가 그 귀책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상식에 맞지 않는다며 공정성과 형평성, 인권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어 대책위는 피해당사자들이 추천하는 인사가 동수로 참여하는 조사위 구성과,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가해자와 피해자가 같은 공간에서 근무하는 2차적 피해에 대한 조치, 그리고 남원시의 책임있는 지도감독을 촉구했다.

백승환 위원장은 “그동안 갈등과 대립으로만 치달았던 갑질 논란과 그에 대한 직원들의 집단호소로 시민들의 걱정을 자아냈던 자원봉사센터 문제가 시민들의 집단지성을 통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 한다”고 말했다

한편, 자원봉사센터 이사회는 기존에 이사 3명으로 조사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시민사회 목소리를 반영해 현재 이사 3명과 직원들이 요구하는 노무사 2명, 시에서 추천한 1명 포한 모두 6명으로 조사위를 꾸려 진상조사를 벌이고 있다. 단, 11일 현재 이사회의 중재로 이해 당사자간의 극적 합의도 이뤄질 수 있는 여지도 남아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남원뉴스 news@namwonnews.com

<저작권자 © 남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ad34
ad35
ad36
ad38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